안녕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지도사 1차 필기 시험 중 기업진단 지도에서 조직구조 이론과 직무분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1차 필기 기업진단지도 핵심 이론
[조직구조]
1. 조직구조의 설계
㉠ 조직구조 : 개인과 집단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조직구성 요소들의 활동과 관계에 질서를 부여하는 틀
㉡ 조직의 연령 : 조직의 생성부터 지금 까지의 시간
㉢ 조직 환경 : 조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조직의 종류
㉠ 기계적 조직 : 표준화된 절차로 기계적으로 조직을 운영하는 조직, 규칙이 엄격함
㉡ 유기적 조직 : 조직의 유연한 대처를 위해 상황에 대한 적응 강조하는 조직
㉢ 사업부제 조직
- 사업부 단위를 편성하고 각 단위에 대하여 독자적인 관리권한을 부여, 이익중심점을 설정하여 독립채 산제를 실시할 수 있는 분권적 조직
- 책임경영체제를 실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사업부간 자원의 능률 저하, 사업부간 과다경쟁으로 조직 전체의 목표달성 저해를 가져올 수 있는 단점이 있다.
㉣ 매트릭스 조직 : 기계적 조직구조와 유기적 조직구조의 결합, 명령체계의 이원화, 널리 퍼져 있는 조직을 통합하기 쉬운 반면, 권력의 이중화 및 책임의 불명확, 비용 과다 발생 등의 단점이 있다.
3. 조직문화
㉠ 조직문화란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다양한 상황에 대한 행위를 불러일으키는 조직 내의 공유된 정신적인 가치, 공유가치 추구
㉡ 형성에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사라지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림
㉢ 신입사원의 경우 조직사회화를 통해 회사에 대해 학습하고 조직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 조직문화가 강할 경우 역기능을 발휘, 구성원들은 창업자를 역할모델로 삼아 그의 행동을 받아들이고 신념, 가치를 내부화함
4. 민츠버그(Mintzberg)의 조직 유형 분류
단 계 | 핵심분야 | 내 용 |
단순조직 | 전략부분 | 조직의 전략을 책임지는 최고경영층 |
기계적 관료조 | 기술구조부문 | 과업의 흐름을 통제, 기획 |
전문전 관료조직 | 운영부분 | 제품이 생산되는 부문 |
사업부 조직 | 중간관리자 | 경영층과 근로자 사이 모든 관리자 |
애드호크러시 조직 | 지원부문 | 연구, 인사, 총무 등 지원부서의 관리 |
5. 기술 고조조직설계의 3대 학자
㉠ 우드워드의 분류
- 소량생산기술 : 기술적 복잡성이 낮은 경우 소규모 조직에 적합, 통제의 폭이 좁음
- 대량생산기술 : 표준화된 공정에 의한 대량생산, 통제의 폭이 넓음, 공식화된 절차
- 연속공정 생산기술 : 기술적 복잡성이 높은 제품의 기술 유형, 통제의 폭이 좁고 세로로 긴 형태
㉡ 톰슨의 분류 : 조직은 부서간의 조정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부서화한다. 중개형, 장치(연속) 형, 집약형 기술로 분류
- 중개형 기술 : 기계적구조에 적합하며 조직 복잡성이 낮은 경우 적용
- 연속형 기술 : 순차적인 절차에 의한 제품 생산 시 적합
- 집약형 기술 : 조직이 복잡한 경우 적용, 유기적 조직에서 많이 사용
㉢ 페로우의 분류
- 일상적 기술 : 비교적 단순한 기계적 구조에 적합
- 장인기술 : 과업 다양성이 낮은 경우 적용
- 비일상적 기술 : 유기적 구조에 적합, 신상품 개발 시 적용
- 공학적 기술 : 과업의 다양성이 높은 경우 적용되며 기획단계에서 과업분석이 복잡한 경우 적용
[조직이론]
1. 관료제 이론
㉠ 베버(Weber)에 의해 확립된 이론으로 계층적, 수직적 조직구조를 갖춘 조직형태
㉡ 규칙과 규정을 통해 조직 운영
㉢ 업무에 대한 전문성이 강화되고 지시에 대한 이행이 엄격하게 이루어지는 반면 수직적인 조직 구조로 인해 의사소통이 안 되고 권위적인 관계로 직원의 사기 저하 발생
2. 과학적 관리론
㉠ 테일러(Taylor)에 의해 확립된 이론으로 시간 및 동작연구를 이용하여 과학적인 과업관리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원칙
㉡ 차별성과급제도, 기능식 직장제도, 분업, 인간 없는 조직
3. 인간관계론
㉠ 메이요(Mayo)에 의해 개발된 이론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에는 직원 간의 인간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으로 호손실험을 통해 원칙 확립되었다.
㉡ 호손실험 : 미국의 호손공장에서 실시된 실험으로 조명실험, 계전기 조립작업실험, 면접실험으로 실시. 조명실험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나누어 진행했으면 면접조사를 통해 근로자의 감정이 어떻게 작용했는지 파악, 그 결과 생산성을 좌우하는 것은 감정, 태도 등의 심리조건과 인간관계라는 것을 발견하여 이론으로 확립되었다.
[직무분석]
1. 직무분석의 개념
㉠직무를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 능력, 기술, 경험 등이 무엇인지를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알아내는 것으로 직무분석을 하는 이유는 직무기술서, 직무명세서 등을 만들어 활용하기 위함이다.
2. 직무분석을 위한 정보 수집방법
㉠ 관찰법 : 직무분석자가 직접 수행자를 관찰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하는 방식으로 쉬운 작업에 대해서 효과가 있고 고도의 능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일 경우 관찰이 어렵다.
㉡ 면접법 : 담당자를 개별적, 집단적으로 면접하여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관점을 얻을 수 있다.
㉢ 질문지법 : 표준화되어 있는 질문지를 담당자가 직접 체크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단시일 내에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나 세부적인 내용을 얻을 수 없으며 직무가 수행되는 상황을 무시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 직접수행법 : 직무분석자가 직무를 직접 수행해서 정보를 얻는 방법이다.
3. 직무평가
㉠ 분류법 : 등급기준표를 이용하여 직무수행자 등급 배치
㉡ 점수법 : 직무를 요소별로 나누어 요소에 대한 등급 결정
㉢ 서열법 : 평가자가 직무의 난의도 등을 평가하여 직위별 서열을 매겨 나열하는 방법
㉣ 요소비교법 : 기준직무를 선정하여 보수액을 평가 요소별로 나누고 이것을 기준으로 평가자의 보수액을 결정하는 방법
4. 직무특성이론
올드햄과 해크만에 의해 개발된 이론으로 5가지 핵심요소가 성과를 결정짓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 기술다양성 : 요구되는 기술이 다양할수록 개인의 직무에 대한 의미와 가치가 상승
㉡ 과업정체성 : 직무의 범위를 일부분이 아닌 전체를 담당할 때 더 보람
㉢ 과업중요도 : 자신의 직무가 타인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느낄수록 과업이 중요한 것으로 생각
㉣ 자율성 : 개인 스스로 직무 계획, 관리, 조절할 수 있을 때 더 많은 의미를 부여
㉤ 피드백 : 업무 결과에 대한 정보가 많을수록 개인의 생산성이 향상
5. 직무명세서
㉠ 인적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직무수행자의 직무분석 결과를 세분화한 문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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