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보건법

산업안전일반_안전관리조직 재해통계지수 및 조사 학습지도 및 교육

by 신임스토리 2023. 7. 6.

[안전관리조직]

Line형 : 직계식(수직적) 조직구조로 상하관계가 명확하고 명령이나 지시가 신속 정확하게 전달되는 장점이 있으며 소규모 사업장에 적합하다.

 

Staff형 : 참모식(안전관리 전문가) 조직으로 전문가 집단을 별도로 두어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이다. 중규모 조직에 많이 사용되며 안전업무가 전문적으로 이루어지는 장점이 있으나 안전의 지도 및 조언에 대한 관리자들의 이해가 없으면 효과가 적고 생산 부분과 별도로 취급되어 혼선을 빚는 단점이 있다.

 

Line-Staff형 : 직계참모식 조직으로 Line형과 Staff형 각각의 장점을 절충한 이상적인 조직이다. 계획이나 점검은 Staff에서, 대책은 Line에서 실시하여 정확한 안전관리가 이루어지며 대규모 조직에 적합하다. 반면 명령계통이 일원화되지 않아 혼동하기 쉽고 전문가의 월권행위가 발생할 수 있다.

 

[재해통계지수]

1. 종합재해 지수 : 빈도강도지수라고도 하며 안전성적을 나타내는 지수로 빈도율과 강도율을 곱해서 나타낸 지수이다.

 

2. 도수율 : 재해건수를 근로총시간수로 나누어 10^6을 곱한 값이다.

3. 환산도수율 : 평생근로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재해건수

도수율 x 0.1

 

4. 강도율 : 근로손실일수를 근로총시간수를 나눈 값이다.

5. 환산강도율 : 평생 근로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근로손실일수

강도율 x 100

 

6. 재해건수 : 도수율과 환산도수율을 이용하여 구한다.


 

[재해통계도]

1. 파레토도 : 관리대상이 많은 경우 적용이 유리하며 큰 값에서 작은 값으로 순서대로 배열하여 어떤 항목이 가장 문제가 되는지 확인하는 분석기법이다.

 

2. 관리도 : 관리상한선과 하한선을 두고 관리구역 외의 구역에 발생되는 경우는 대책을 수립하여 관리구역 내로 들어오도록 하는 기법이다.

 

3. 특성요인도 : 생선뼈를 닮았다고 하여 Fish Bone Diagram이라고도 하며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문제점을 개발해서 대책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재해조사]

1. 재해조사 4단계

  • 사실확인 : 경과파악, 물적·인적·관리적 측면의 사실 수집
  • 재해요인 파악 : 물적·인적·관리적 측면의 요인파악 
  • 재해요인 결정 : 재해요인의 직접·간접 원인 결정
  • 대책수립 : 근본적인 문제점 및 사고원인 파악 후 방지대책 수립

2. 재해조사방법

  • 재해조사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실시한다.
  • 재해와 관련된 사항은 빠짐없이 수집하고 보관한다.
  • 책임추궁보다는 재발방지 대책수립을 우선으로 한다.
  • 목격자를 확인하고 목격자 진술을 확보한다.
  •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은 조사에서 배제한다.

[학습지도]

1. 학습지도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 학습자 스스로 참여하도록 한다.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학습이 이해도가 높아진다.

 

개별화의 원리 : 개인의 요구 능력을 파악한다. 개인의 능력을 파악한 후 개별능력에 맞는 맞춤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사회화의 원리 : 공동학습을 통해 협력과 우호를 배운다. 조별과제, 집단과제등을 통해 사회성을 배우고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울 수 있다.

 

통합의 원리 : 학습을 통합적으로 지도한다.

 

목적성의 원리 :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다. 나태해지기 쉬운 학습자에게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를 이루었을 때 칭찬을 해줌으로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

 

직관의 원리 : 사물을 직접 제시한다. 교재 준비 시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사물을 직접 준비하는 것도 좋은 학습방법이다.

 

2. 학습평가 기준

타당성 : 평가의 결과와 원래 평가하려는 목표와의 관련성이 얼마나 높으냐의 문제, 어떤 근거 내지 준거를 명확히 하여 평가해야 한다. 평가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신뢰도 : 측정하려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인관성 있게 측정하느냐의 문제로 하나의 평가도구를 가지고 몇 번을 반복해도 같은 결과가 나오는 정도를 말한다.

 

객관성 : 채점자의 신뢰도, 평가의 채점자가 객관적인 입장에서 믿을 수 있도록 채점하느냐의 문제이다. 

 

실용성 : 경비, 시간 노력을 적게 들이고도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느냐에 대한 정도이다.


[교 육]

 1. 교육의 3요소

주체  : 강사, 교수자 등 교육을 리드하는 사람

객체  : 교육생, 학습자 등 교육을 수강하는 사람

매개체 : 교재(시각, 청각 등 오감 교재)

 

2. 교육 진행 4단계

도입단계 : 학습을 준비하는 단계

제시단계 : 적업에 대한 설명, 시범 및 반복교육, 중요한 부분 강조 등

적용단계 : 학습내용을 작업에 적용하는 단계

확인단계 : 그동안 학습한 내용에 대해 작업을 진행하고 평가를 하는 단계

 

3. 교육훈련평가 4단계

반응평가 : 학습에 대한 반응에 평가

학습평가 : 기술이나 지식 등 평가

행동평가 : 학습에 의한 행동변화에 대한 평가

결과평가 : 학습의 응용 여부 평가

 

4. 교육지도의 원칙  

  • 동기부여가 되는 학습을 실시한다. 학습자에게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 상대방의 상황을 파악하고 상대방의 상태를 고려하여 교육지도를 실시해야 한다.
  • 학습은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실시하고 단계가 올라갈 때마다 확인을 해야 한다.
  • 반복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한다.
  • 학습자를 고려하여 한번에 한 가지 내용에 대해 교육한다.
  • 교재는 반드시 5감(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복합적으로 교육한다.
  • 교육이 지루하지 않도록 인상적인 내용을 통해 학습을 강화한다.
  • 기능적 이해를 돕는다.
  • 학습이 완료되면 이해의 정도를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 학습자 개인의 역량을 고려하여 일대일 맞춤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안전보건교육의 3단계

지식교육 : 안전에 관한 기초지식 교육, 과업을 위한 지식의 전달을 목표로 한다.

 

기능교육 : 전문적 기술을 습득하고 안전에 대해 경험하며 적응하는 단계로 지식교육과 달리 기술습득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으로 광범위한 지식을 전달하기는 어렵다.

 

태도교육 : 안전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고 안전의식의 향상 및 책임감을 주입하는 단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