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보건법

밀폐공간 유해가스 발생장소 작업관리 및 응급조치 요령

by 신임스토리 2023. 8. 13.

안녕하세요 오늘은 밀폐공간 유해가스 발생장소에서의 작업관리 안전수칙과 응급조치 요령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차근차근 읽어보시고 사업장 안전관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출입의 금지

관계근로자가 아닌 사람의 출입을 금지하고, 출입금지 표지를 밀폐공간 근처의 보기 쉬운 장소에 게시한다. 감시인의 배치는 상시작업 상황을 감시할 수 있는 감시인을 지정하여 밀폐공간 외부에 비치한다, 감시인은 밀폐공간 내 근로자에 이상이 있을 때 구조요청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인원의 점검은 밀폐공간 작업 시 근로자를 입장시킬 때와 퇴장시킬 때마다 인원을 점검하여야 하며 연락체제 구축은 밀폐공간 작업자와 감시인 사이에 상시 연락할 수 있는 장비 및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유해가스 발생장소 등에 대한 작업관리

유해가스의 처리 관리는 근로자가 유해가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미리 그 농도를 측정하고, 유해가스의 처리방법, 터널 갱 등을 파는 시기 등을 정한 후 작업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통풍이 불충분한 장소에 비치된 소화기나 소화설비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는 소화기나 소화설비가 쉽게 뒤집히거나 손잡이가 쉽게 작동되지 않도록 하고 소화를 위해 작동하는 경우 외에는 소화설비를 임의로 작동하는 것을 금지하고, 그 내용을 보기 쉬운 장소에 비치한다.

용접 용단 작업관리

가스농도를 측정하고 환기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적정공기 상태를 유지하며 적정공기 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해당 근로자에게 공기호흡기 또는 송기마스크를 지급하여 착용하도록 한다.

 

불활성기체의 누출관리

밸브나 콜을 잠그거나 차단핀을 설치하고 밸브 또는 코크와 차단판에는 잠금장치, 임의 개방금지 표지를 게시한다. 배관 내 불활성 기체의 명칭 및 개폐의 방향 등 조작방법 표시 게시로 스위치 또는 누름단추 등의 오조작을 방지하며 불활성기체의 유입 방지관리는 불활성 기체를 직접 외부로 내보내기 위한 설비를 설치하고 불활성 기체 작업 장소에 잔류 방지 조치를 실시한다.

 

냉장실 작업관리

냉장 냉동실 등의 내부에서 행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 당해 설비의 출입문이 임의로 잠겨지지 않도록 조치하며 밀폐 시설 또는 설비의 출입문을 잠금 때 내부에 작업자의 유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출입구의 임의 잠김 방지관리는 탱크 반응탑 또는 그 밖의 밀폐시설에서 작업 시 설비의 출입 뚜껑 또는 출입문이 임의로 잠기지 않도록 조치한다.

가스배관공사 작업관리

배관을 해체 또는 부착하는 작업장소에 당해 가스가 들어오지 않도록 차단하고 적정한 공기상태가 유지되도록 환기를 실시한다. 공기 호흡기 또는 송기마스크를 지급하고 근로자가 착용하도록 한다. 압기공법 작업관리는 당해 작업에 의하여 유해가스가 샐 유려가 있는지 여부 및 공기 중의 산소농도를 조사하며 유해가스가 새고 있거나 공기 중에 산소가 부족한 경우 즉시 작업 중지 및 출입금지를 조치한다. 출입이 금지된 장소는 사업주의 허락 없이 절대 출입해서는 아니 된다.

 

지하실 작업관리

지하실이나 피트 등의 내부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산소가 결핍된 공기나 유해가스가 새지 않도록 조치하며 산소가 결핍된 공기나 유해가스를 직접 외부로 내보낼 수 있는 설비를 설치하는 등 적정공기 상태를 유지한다. 설비개조 작업관리는 작업 방법 및 순서를 정해 이를 미리 해당 작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황화수소 중독 방지에 필요한 지식을 가진 사람을 해당 작업의 지휘자로 지정한다.

응급조치 요령

질식재해자 구조 절차는 밀폐공간에서 작업자가 쓰러진 것을 발견한 즉시 119와 책임자에게 연락하고 밀폐공간 내 재해자를 구조하기 위해서 구조자는 호흡용 보호구(공기호흡기, 송기마스크)를 착용 후 진입해야 한다. 자칫 보호구 없이 밀폐공간 내부로 들어갈 경우 구조자 또한 위험해 질 수 있다. 밀폐공간 내부의 공기상태가 안전한지 확인할 수 없거나 적절한 호흡용 보호구가 없다면 밖에서 119 구조대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심폐소생술(CPR) 시행방법은 환자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의식여부를 확인하고 흐흡상태를 관찰하고 주변 사람을 지목하여 119 신고와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오도록 요청한다. 가슴압박은 약 5cm 깊이로 분당 100~200회의 속도와 강하고 빠르게 시행하며 환자의 기도를 개방하고 손으로 코를 막은 다음 입으로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숨을 불어넣는다.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의식이 돌아오거나 119가 도착하기 전까지 무한 박복하여 시행한다.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은 자동심장충격기를 심폐소생술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놓은 뒤에 전원 버튼을 누른다. 한 개의 패드는 오른쪽 빗장뼈 아래, 나머지 패드는 왼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겨드랑선에 부착한다. 심장리듬 분석 음성 안내가 나오면 심폐소생술을 멈추고 환자에게서 손을 뗀다. 심장충격 버튼이 깜빡이면 버튼을 눌러 심장충격을 시행한다 *작동 전에 환자와 떨어진다. 심장충격을 실시한 뒤에는 즉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다시 시행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