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임스토리입니다. 더위 물러나지 않는 여전히 무더운 일요일 오후시간입니다. 여러분 더위 잘 이겨내고 계시죠? 오늘은 저와 함께 서울 수도권 전철 7호선 노선도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지하철 7호선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서울특별시를 거쳐 광명시, 다시 서울시, 부천시, 인천광역시 부평구와 서구까지 연결된 도시철도 노선으로, 서울 지하철, 경기 도시철도(부천), 인천 도시철도 모두에 속합니다. 노선색은 갈록색으로 색의 뜻은 성장과 발전을 의미합니다.
장암 ㅡ 도봉산 ㅡ 수락산 ㅡ 마들 ㅡ 노원 ㅡ 중계 ㅡ 공릉 ㅡ 태릉입구 ㅡ 먹골 ㅡ 중화 ㅡ 상봉 ㅡ 면목 ㅡ 사가정 ㅡ 용마산 ㅡ 중곡 ㅡ 군자 ㅡ 어린이대공원 ㅡ 건대입구 ㅡ 자양 ㅡ 청담 ㅡ 강남구청 ㅡ 학동 ㅡ 논현 ㅡ 반포 ㅡ 고속터미널 ㅡ 내방 ㅡ 이수 ㅡ 남성 ㅡ 숭실대입구 ㅡ 상도 ㅡ 장승배기 ㅡ 신대방삼거리 ㅡ 보라매 ㅡ 신풍 ㅡ 대림 ㅡ 남구로 ㅡ 가산디지털단지 ㅡ 철산 ㅡ 광명사거리 ㅡ 천왕 ㅡ 온수 ㅡ 까치울 ㅡ 부천종합운동장 ㅡ 춘의 ㅡ 신중동 ㅡ 부천시청 ㅡ 상동 ㅡ 삼산체육관 ㅡ 굴포천 ㅡ 부평구청 ㅡ 산곡 ㅡ 석남
도시철도 음영지역 해소
서울 전철 7호선을 통해 노원구 남부, 중랑구, 동장구, 그리고 서울은 아니지만 사실상 서울시 생활권인 경기도 광명시 등을 지남으로서 이들 지역 주민들이 지하철을 타고 편리하게 강남 및 서울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중랑구를 끝으로 서울 25개 전자치구에 전철이 놓이게 되었습니다.
수도권 1호선과 2호선의 수요 분산
7호선의 선형을 보면 수락산역부터 중화역까지는 1호선과, 청담역부터 신풍역까지는 2호선과 나란히 달리며 수도권 전철에서 수요가 가장 많은 두 노선의 바이패스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 동북부 도봉구, 노원구, 중랑구의 경우 도심으로 갈 승객은 1호선, 강남으로 갈 승객은 7호선으로 확실히 분산되었으며, 강남 구간에서는 2호선이 지나는 테헤란로에 있는 학동로를 따라 달리며 2호선의 수요를 분산하고 있습니다.
중동신도시 상동지구 철도 접근성 증가
부천시의 유일한 철도 노선이었던 1호선은 원도심인 경인로 연선을 따라 지나가기 때문에 중동신도시와 인근의 상동지구는 1기 신도시 5개 중 유일하게 신도시 중심을 지나는 전철 노선이 없었습니다. 7호선이 중동신도시 중심가라 할 수 있는 길주로 연선을 따라 지나가며 신도시 주민들도 편리하게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서울 구간과 마찬가지로 1호선의 바이패스 역할을 하며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천 동부와 서부 간의 연계 강화
2012년 7호선이 부평구청역까지 연장되며 인천 부평구에서 강남까지 환승 없이 갈 수 있게 되었고, 2021년 석남역까지 한번 더 연장되며 산으로 막혀 있던 인천 동부의 부평구와 서부의 서구 간의 이동이 편리해지게 되었습니다. 부평구청역과 석남역에서 각각 인천 1호선과 2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기 때문에 환승 연계도 가능하게 되어 사실상 인천 2호선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2027년에 청라국제도시 연장 구간이 개통하면 인천 도시철도로서 7호선 역할이 훨씬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보·자료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덕계역 시간표 전철 지하철 첫차 막차 급행 시간표 정리 (0) | 2024.08.29 |
---|---|
소정근로시간 계산기 계산법 쉽게 정리 (0) | 2024.08.14 |
최저임금 2025년 최저시급 월급 계산법 고시 결정 (0) | 2024.08.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