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보건법

소음작업 안전대책 산업안전보건교육 자체교육 자료 ppt 근로자정기안전보건교육 자료 다운로드

by 신임스토리 2024. 1. 31.

안녕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교육 자체교육 자료 ppt 파일을 공유하겠습니다. 교육 주제는 소음 작업에 대한 안전대책 관련 내용으로 사업장 내 근로자 정기안전보건교육 시 안전교육 자료로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소음작업 안전대책 산업안전보건교육 자체교육 자료 근로자정기안전보건교육 자료 다운로드

소음이란?

소음이란 성질은 음과 동일하지만 주관적인 입장에서 '원하지 않는 소리(불쾌한 소리) 또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인체에 유해한 소리를 말하며, 듣는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고 작업 능률을 저하시키며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점차적으로 청력을 저해하는 음을 말합니다.

 

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소음의 인체에 대한 영향은 개인의 감수성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 남성보다는 여성이, 노인보다는 젊은이가 소음에 대하여 민감하며, 그들의 체질과 기질에 따라서도 받는 영향이 달라집니다. 또한, 심신의 상태에 따라 영향에 차이가 있습니다. 근무중일 때와 잠을 자는 등 휴식을 취할 때도 크게 차이가 나며, 소음에 익숙해져 만성적인 사람은 웬만한 소음에 대해서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소음작업의 정의

소음작업 : 1일 8시간 작업을 기준으로 85dB 이상의 소음이 발생하는 작업

충격 소음작업 : 소음이 1초 이상의 간격으로 발생하는 작업

 

노출기준

강렬한 소음작업
1일 노출시간 소음 강도
8시간 이상 90 dB 이상
4시간 이상 95 dB 이상
2시간 이상 100 dB 이상
1시간 이상 105 dB 이상
30분 이상 110 dB 이상
15분 이상 115 dB 이상

  

충격소음작업
1일 노출회수 충격소음 강도
100회 이상 140dB 초과
1,000회 이상 130dB 초과
10,000회 이상 120dB 초과

 

근로자에게 소음 수준의 주지

근로자가 소음작업, 강렬한 소음작업 또는 충격소음작업에 종사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근로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해당 작업장소의 소음 수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증상

-보호구의 선정과 착용방법

-그 밖에 소음으로 인한 건강장해 방지에 필요한 사항

 

소음작업에 따른 건강장해

-소음성 난청의 원인

-작업능률의 저하 및 재해 발생의 원인

-스트레스와 정신장애 유발

-수면방해, 대화방해 등 일상생활에 영향

-청각장애 및 심혈관계질환 고혈압 발생에 영향

 

소음성 난청의 발생원인

-난청은 외이부터 대뇌 피질까지의 청각전도로의 어느 부분 장애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청력장애는 30세 이후 조금씩 청력이 소실되기 시작하면서 노인성 난청의 빈도가 증가하게 되고 65세 이후 노인에게는 1/4 이상이 청력장애를 호소합니다.

-청력이 떨어지는 방식 중에 하나는 소리를 모으는 귓바퀴부터 소리를 감지하는 기관인 내이까지 소리전달과정에 문제가 있을 때에 전음성 난청이 생기며 청각신경이 손상된 경우는 감음성 난청이 됩니다.

소음성 난청은 청가기관이 85dB 이상의 매우 강한 소리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음역이 섞여있는 소음의 경우, 달팽이관의 기전회전 부위의 손상을 야기합니다. 소음성 난청은 대게 4kHz에서 가장 심하고, 아래 음역으로 확대되어 회화음역까지 확대됩니다. 손상된 부위의 일부는 회복되나 나머지는 퇴행성으로 진행됩니다. 소음노출이 멈춘 뒤에는 단지 손상받은 청세포 부위에만 국한해서 청신경의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며 소음노출 차단 이후에는 이미 손실된 청력 이상으로 악화되지는 않습니다.

 

소음성 난청의 특성

-내이의 모세포에 작용하는 감각신경성 난청

-소음노출 중단 시 청력손실이 진행되지 않음

-초기 고음역에서 청력손실이 현저함

-염증을 일으키지 않음

-과거의 소음성 난청으로 소음노출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음

-지속적인 소음노출이 간헐적인 소음노출보다 더 위험함

 

소음성 난청의 진단(순음청력검사)

-청력검사를 통해 청력손실이 변화하는 것을 조기에 발견해 낼 수 있음

-초기소견으로 순음청력검사상 C5 dip이 자주 관찰 됨

-소음성 난청은 청력도에서 기도와 골도의 차이가 보이지 않으나 충이염 등이 동반되어 전음성과 감각신경성난청이 공존하는 경우에는 기도와 골도청력이 떨어지면서 기도 청력의 손실이 더 심하게 나타나 A-B gap이 보일 수도 있음 

-순음청력검사는 소음노출시 중단된 지 14시간 이상 지난 후에 검사를 시행함

 

소음성 난청에 따른 조치

-해당 작업장의 소음성 난청 발생 원인 조사

-청력손실을 감소시키고 청력손실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마련

-청력손실을 줄이기 위한 대책의 이행 여부 확인

-작업전환 등 의사의 소견에 따른 조치

 

소음성 난청의 예방

-소음에 노출될 수 있는 곳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한다.

-소음이 작업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작업환경을 개선한다.

-소음에 노출되는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력보호구를 착용한다.

 

소음작업 안전대책

*소음측정

소음작업에 대한 대책을 세우려면 소음의 강도와 주파수를 정확히 분석하고 폭로시간을 측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얻어진 진측정결과로부터 어떠한 방법으로 대책을 세울 것인가에 대해 결정해야 합니다. 

-소음대책 강구 목적 : 소음발생원에서 측정

-근로자 청력장해 방지 목적 : 작업자의 귀 가까이에서 측정

소음방지대책

*공학적 대책  

-소음이 발생하는 기계 설비 등을 제거하거나 개선하여 소음 발생을 억제

-소음원이 위치한 공간에 흡음재 및 차음재를 사용하여 소음을 차단하는 방법

 

*관리적 대책

-소음에 폭로시간을 최소화하고, 근로자가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도록 한다.

-소음작업장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정기적으로 작업을 전환하여 지속적인 장기 폭로를 방지한다.

-공학적 대책이 작업 여건상 불가능한 경우 소음작업장에 종사하는 근로자에게 청력보호구를 지급하도록 한다.

-소음의 작업환경측정 결과 소음 수준이 유해인자 노출기준에서 정하는 소음의 노출기준을 초과하는 사업장 및 소음으로 인하여 근로자에게 건강장해가 발생한 사업장은 청력보존 프로그램 시행 

 

*청력보호구 종류 및 등급

*소음 수준이 85~115dB일 때는 귀마개 또는 귀덮개를 각각 착용하고, 115dB이 넘는 고소음 작업장에서는 반드시 귀마개와 귀덮개를 동시에 착용하여 차음효과를 높여줍니다.

 

*착용 시 주의사항 및 관리방법

-작업 중 주위의 경고음이나 신호음을 들어야 하는 곳에서는 사고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착용에 주의

- 방음 보호구 점검은 작업자 개인이 수시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항상 서늘하고 건조하며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는 독립된 장소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오염되지 않도록 보관 및 사용하고, 특히 귀마개 착용 시 더러운 손으로 만지거나 이물질이 귀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귀마개는 소모성 재료로 필요시 누구나 언제든지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장 내에 비치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전용 보관함에 보관하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

-세척은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깨끗이 씻어줍니다(일회용 귀마개는 세척 금지)

-귀마개가 찌그러져 원형으로 복구되지 않거나 너무 딱딱해진 경우/찍어진 경우에는 새것으로 교체합니다.

소음작업 안전대책_근로자 정기안전보건교육 자료 PPT 다운로드

소음작업 안전대책_근로자 정기안전보건교육 자료.ppt
2.19MB

 


그럼 지금까지 사업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소음작업 안전대책에 관한 산업안전보건교육 자체 교육 자료, 근로자 정기안전보건교육 자료를 공유해 드렸습니다. 안전보건관리 업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안전하고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