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경력증명서 양식 서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경력증명서의 용도 또는 유효기간, 발급거부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현업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력증명서 양식 서식 무료다운 파일을 공유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경력증명서
경력증명서는 재직 중 또는 퇴직 후 재직한 회사에서 신청인의 경력을 증명하여 발급하는 문서입니다. 퇴직자의 경우에는 퇴직사유를 명확히 기재하는 것이 좋으며, 퇴직사유에는 정년퇴직, 명예퇴직, 이직, 권고사직, 이민 등의 내용으로 기재할 수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 후에도 사용기간, 업무종류, 지위와 임금 기타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한 때에는 사실대로 기입하여 즉시 교부하여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회사는 근로자가 신처하는 경우 재직기간, 업무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한 증명서를 즉시 발급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근로자는 계속하여 30일 이상 근무한 자로, 청구할 수 있는 기한은 퇴직 후 3년 이내로 하고 있습니다. 단, 퇴직 후 3년이 초과하더라도 근무한 회사에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경력증명서 용도
경력증명서는 퇴직 후 발급받는 문서이고, 자신의 경력을 입증하거나, 새로운 회사에 지원, 창업, 이민 등에 필요한 증명서입니다.
경력증명서 유효기간
경력증명서는 따로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증명서를 요구하는 기관이나 회사마다 발급일자에 따른 유효성을 판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급일자가 최근 3개월 이내인 경우에 유효하다고 인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경력증명서를 제출할 때는 해당 기관이나 회사에 정확한 유효기간을 문의 후 가능하면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받은 경력증명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거부
경력증명서의 발급은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규정된 회사의 의무사항으로 근로자가 재직사항에 대하여 증명서 발급을 요청하였는데도불구하고 회사가 발급해 주지 않을 경우에는 500 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작성 시 유의사항
재직했던 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을 증명하는 서류이며, 재직증명서는 회사에 현재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근로자의 재직사실을 확인하는 경우 4대보험 가입내역,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의 사항도 재직사실에 대한 증거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필수 항목에 대한 내용
재직하고 있는 회사의 기본 서식이 있을 경우 지정된 서식을 사용하고, 없을 경우 자유롭게 작성해도 무방합니다. 단 자유서식일 경우라도 반드시 들어가야 할 항목들이 있습니다. 인적사항에 들어가야 할 내요은 성명, 생년월일(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등이며 경력사항에는 근무기간, 직급, 직책, 근무부서 등을 포함하며 발급용도를 함께 기재하도록 합니다.
*경력증명서의 구성순서
증명하고자 하는 목적과 내용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작성하되 누락되는 항목이 없어야 합니다. 작성하는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더라도 일반적으로 본인의 인적사항을 상단에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다음 항목으로 근무기간, 부서, 직급, 직책 등의 경력사항을 해당 항목에 맞추어 깔끔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 근무기간은 입사일로부터 현재(또는 퇴직)까지의 기간을 기재하며, 마지막으로 경력증명서의 발급용도를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
*담당부서의 확인
총무, 인사, 관리부 등의 담당부서를 확인한 후 증명서 발급을 요청하면 대부분의 경우 신청과 동시에 증명서를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경력증명서의 내용을 검토한 후 필요한 항목 중에 빠진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한 후 해당 기업, 기관, 관공서 등에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경력증명서 발급의무
근로기준법 제39조에 의하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 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사실대로 작성한 증명서를 즉시 발급해 주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양식
경력기술서 양식
큐넷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별지 제7호서식 경력증명서
경력증명서와 재직증명서의 차이
경력증명서 | 재직증명서 |
경력증명서는 퇴사 후 다른 회사에 경력직으로 입사할 때 이전 회사의 근무 경력을 증명하기 위하여 사용하거나 근로자의 경력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제출합니다. 현재 회사에 재직 중인 근로자라도 이직, 전직, 유학, 창업 등의 목적으로 경력증명서를 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 재직증명서는 일반적으로 현재 근로자 본인인 회사에 재직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주로 금융기관이나 관공서 제출용으로 신청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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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지금까지 경력증명서 양식 서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무료다운 파일또한 공유드렸습니다. 필요하신 업무에 적극 활용하시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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