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직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저도 직장인이지만.. 직장인은 누구나 가슴속에 항상 사직서를 품고 다닌다고 하죠?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사직서 작성 제출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제출시기 등에 대해 확인 후 실제 회사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사직서 양식 무료다운 자료를 공유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사직서
사직서는 자신이 소속된 회사에서 직무를 그만두고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 위해 제출하는 공식 서류입니다. 근로자가 회사를 퇴직하고 할 때는 구두로 사직의사를 밝히는 것과는 별도로 사직의사를 분명하게 전달하였다는 근거를 남기기 위하여 서면으로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사직서 쓰는 법 작성요령
제목 | 사직서의 제목은 사직서, 사직원등으로 작성한다. 사직서는 사직하고자 하는 사람의 인적사항과 직무명, 퇴직사유, 퇴직예정일, 퇴직 후 연락처와 퇴직에 따른 준수사항 등으로 구성된다. |
퇴직예정일자 | 고용노동부 예규(퇴직 효력발생시기)와 민법 660조에 의하면 근로기간의 정함이없는 경우 퇴사의 시기는 다음과 같다. 1. 사표제출 후 사용자가 이를 수락 시 또는 단체협약 및 취업규칙에 따라 처리 2. 사료를 수리하지 않거나 특약이 없을 경우 퇴직의 의사 표시 후 한달 경과 후 3. 근로자 임금이 일정한 기간급으로 정기지급 시 의사표시 통보 받은 당기 후 1지급기가 경과한 후(다음 임금 지급기일까지 근무) 일반적으로 일급으로 계산하는 월급제 근로자의 경우 사용자의 퇴사처리가 되지 않으면 1개월 후에 자동으로 퇴사처리가 되므로 사직서 제출 후 결근으로 인한 '평균임금'저하로 '퇴직금'에서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매일매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임금을 지급받는 일용직 근로자는 퇴사의사 표시 후 사용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그 다음 날로부터 퇴사한 것으로 처리된다. |
퇴직사유 | 사직 사유를 기재할 때 회사 권유에 대한 사직인지 아니면 개인사정으로 인한 사직인지 여부, 회사의 형편을 감안한 사직이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 등 해당 회사의 사직서 제출 관행을 따르는 것이 좋다. |
퇴직 후 연락처 | 퇴직 후에 회사에서 연락이 가능한 주소, 전화번호 등을 기재한다. |
사직서 형식은 정해진 것은 없으나 회사가 지정한 것이 있다면 회사에서 지정한 서식에 맞추어 사직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사직 사유와 언제까지 근무하겠다는 날짜를 자필로 기재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다만, 사직에 대한 사유를 기재할 때는 회사의사직서 제출 관행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현명한 방법으로는 사직서 작성 전 인사담당자와 상의 후 합리적인 사유를 구두 협의 후 사직 사유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회사 권유에 의한 사직, 개인 사정으로 인한 사직, 회사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사직 등 사직의 사유를 명확히 구분하여 융통성 있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제출시기와 퇴직효력
사직서를 제출하는 시기는 제한이 없으나 대부분 업무의 공백을 줄이기 위하여 퇴직 15일~30일 전에 회사에 통보를 하고 본인의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후임자가 정해질 때까지 근무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근로자가 사용자에게 퇴직의 의사표시(사직서, 사표제출 등)를 한 경우에 사용자가 이를 승낙(사표수리 등)하였으면 그 승낙의 시기가 퇴직의 효력이 발생하고, 단체협약, 취업규칙 또는 근로계약 등에 특약이 있다면 특약으로 정한 시기에 퇴직 효력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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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서의 작성 시 유의사항
1. 퇴직의사가 분명할 경우에만 사직서를 제출한다.
퇴직의사가 확실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불만을 표시한다는 이유로 감정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퇴직의사가 없으면서 사직서를 제출했을 경우 이를 받아들이면 근로자는 사직 의사 표시의 철회나 해고 무효를 주장하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사직서를 제출 시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충분히 고민 후 확신이 설 때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사직에 대한 사유를 분명하게 작성한다.
사직의 사유에는 전직이나 개인 신병, 결혼, 유학 등의 사유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사직 사유에는 여러 경우가 있겠지만 보통 '개인 사정으로 인하여 20 년 월 일자로 사직하고자 하니 선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라고 기재합니다.
그러나 회사에서 퇴직을 권고할 경우 그 사유에 대해 분명하게 밝힐 것을 요구해야 합니다. 사직서를 제출했더라도 사직서 제출이 자발적 의사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는 점을 증명할 수 있다면 법적으로 보호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3. 사직 날짜를 정할 때 회사와 충분히 협의하는 것이 좋다.
언제까지 일을 하고 사직한다는 협의가 사직 당사자와 회사 간에 없었다면 해당 직원은 원칙적으로 자유롭게 사표를 제출하고 회사를 그만둘 수 있습니다. 사직서 결재권자가 서류를 결재하면 그날이 바로 사직일이 됩니다. 그러니 회사와 상호 존중 하에 사직 시기를 충분히 협의 후 사직일을 결정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업무인수인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
사직서와는 별도로 해당 회사의 '업무인수인계규정'에 의하여 업무를 인수인계 해야만 나중에 퇴사 후 문제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인수인계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업무인수인계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퇴사를 하고 앞으로 다시 볼일 없더라도 그동안 함께 일했던 직장 동료들과 회사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와 감사를 표하는 것은 꾀나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올바른 사직서 작성요령을 숙지하여 그동안 몸담았던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춰 유종의 미를 거두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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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지금까지 사직서 쓰는 법(사유, 퇴사일자, 내용, 제출시기)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으며 사직서 양식 무료다운로드 파일을 함께 공유드렸습니다. 필요하신 경우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귀하의 직장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일들만 펼쳐지기를 바라며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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